공지사항


게시글 검색
용접작업 시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동영상 제작, 배포
koreasafeaud 조회수:1610 210.113.162.211
2017-04-11 14:18:18

용접작업 시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동영상 제작, 배포
 

□ 안전보건공단(이사장 이영순)은 최근 산업현장에서 용접작업 중 불티에 의한 화재사고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용접·용단작업 화재예방 동영상을 제작, 배포했다.

□ 용접·용단작업은 금속을 용융시키는 특성상 고열과 불티가 발생해 화재 위험이 매우 큰 작업이다.
  ○ 용접·용단작업 중 발생하는 불티는 직경 0.3~3mm 정도의 작은 크기지만 그 온도가 3,000℃에 이르고, 작업 장소가 높을수록 불티 비산반경이 넓어 화재 위험이 크다.
  ○ 특히, 작업장 주변의 가연성 물질에 불티가 접촉할 경우 열 축적으로 인해 상당 시간이 지나 후에도 화재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.

□ 이번에 공단에서 제작한 동영상은 6분 분량으로 용접·용단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화재위험을 근로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.
  ○ 용접 불티의 비산거리 실험과 함께 불티가 샌드위치패널에 접촉 후 일정시간이 지난 후 화재가 발생하는 훈연연소 실험도 담았다.
  ○ 또한, 용접·용단 작업의 화재 예방을 위해 현장에서 실천해야 할 구체적인 안전수칙도 함께 제시했다.
 
□ 용접·용단작업 화재예방 동영상은 공단 홈페이지(www.kosha.or.kr)와 위기탈출 안전보건 앱에 게시해 교육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.
   * 공단 홈페이지 > 안전보건자료실 > 업종별 자료 > 건설업 > 동영상/애니메이션
   * 공단 홈페이지 안전보건자료 검색창에서 ‘용접용단’, ‘화재예방’, ‘불티’  검색
   * 위기탈출 안전보건 앱 > 안전보건자료 > 시청각 > 동영상

□ 공단 김도원 교육미디어실장은 “반복되는 대형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현장에서 안전을 실천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.”라며, “공단은 재해통계나 노동환경 변화추이 등을 분석해 현장 근로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자료를 지속 개발해 나갈 것이다.”라고 밝혔다. <끝>.

<사고사례>
◇  3.10(금) 오후 2시 43분경 서울 상암동 오피스텔 신축공사 현장에서 화재발생
  - 용접 불티에 의한 화재로 추정, 10억 원의 재산피해 발생
◇  2.4(토) 오전 10시 58분경 경기도 화성 상가건물 3층 철거현장에서 화재발생
  - 용단작업 중 불티가 스티로폼 등에 옮겨 붙어 발생, 4명 사망, 48명 부상

<용접, 용단작업 화재예방 안전수칙>
  - 화기작업허가서 작성 및 운전부서 책임자 승인
  - 불티 비산구역 내 가연성 물질 정리정돈
  - 불티 비산방지 덮개, 용접방화포 설치 등 불티 비산방지조치
  - 안전모, 앞치마, 내열성 장갑, 용접보안면 등 보호구 착용
  - 소화설비(소화기, 소화전 등) 비치 및 소방시설 활용 교육 실시

첨부파일[1]

열기 닫기

댓글[0]

열기 닫기